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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 팝업창 제작 (3D에서 2D 버튼 만들기) 본문

프로젝트

Unity 팝업창 제작 (3D에서 2D 버튼 만들기)

jeong57 2022. 10. 26. 10:45

Unity에서 3D 프로젝트를 만든 후,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는 기능을 구현해보자.

 

팝업창 제작 가이드

1. Scene을 2D로 바꾼다.

2. GameObject > UI > Button: 클릭하면 팝업창 나오는 버튼

3. Button을 클릭하고 shift+alt 누르면 canvas 정중앙에 배치 가능하다.

4. Hierarchy >  Create Empty > 'Popup' 생성

5. Popup/Background (Button) 만들고 검은색 반투명으로 설정. canvas 화면에 꽉 차게 만들기

  • shift+alt 누르고 stretch/stretch 선택하면 canvas 화면에 100% 차지
  • 팝업 바깥을 눌렀을 때 팝업이 없어지게 만들기 위해서(=On Click() 걸기 위해서) background를 button으로 설정

6. Popup/MapImage (Row Image) 만들고 넣고 싶은 이미지 넣기

7. Popup/MapImage/DeleteButton (Button) 만들고 x 넣기: 누르면 팝업창 사라짐

8. Popup 우클릭 > Toggle Active State: 화면에서 사라짐

9. Button > On Click()

  • 체크박스 선택: 초반에 보이고 팝업 뜨면 안 보이도록 하겠다.

On Click() 체크박스 선택

10. Popup/Background, Pipup/MapImage/DeleteButton에도 동일하게 On Click() 설정

  • 체크박스 해제: 초반에 보이지 않고, 버튼 누르면 보이도록(팝업) 하겠다.

On Click() 체크박스 해제

 

 

최종 Hierarchy

 

참고

canvas는 2D, plane은 3D이다.

2D로 바꿔서 button, image 등 팝업에 대한 기능을 만들고 3D로 plane, character 등의 기능을 만든다.

나중에 play해보면 2D로 만든 것은 absolute처럼 화면에 항상 보인다.

(3D로 만든 것은 카메라 위치에 따라서 바뀐다.)

 

Shift+alt 누르면 stretch가 있는데, 그러면 canvas 화면에 꽉 차게 background 이미지 등의 크기를 맞출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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