짱이 될거야
Unity 팝업창 제작 (3D에서 2D 버튼 만들기) 본문
Unity에서 3D 프로젝트를 만든 후,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는 기능을 구현해보자.
팝업창 제작 가이드
1. Scene을 2D로 바꾼다.
2. GameObject > UI > Button: 클릭하면 팝업창 나오는 버튼
3. Button을 클릭하고 shift+alt 누르면 canvas 정중앙에 배치 가능하다.
4. Hierarchy > Create Empty > 'Popup' 생성
5. Popup/Background (Button) 만들고 검은색 반투명으로 설정. canvas 화면에 꽉 차게 만들기
- shift+alt 누르고 stretch/stretch 선택하면 canvas 화면에 100% 차지
- 팝업 바깥을 눌렀을 때 팝업이 없어지게 만들기 위해서(=On Click() 걸기 위해서) background를 button으로 설정
6. Popup/MapImage (Row Image) 만들고 넣고 싶은 이미지 넣기
7. Popup/MapImage/DeleteButton (Button) 만들고 x 넣기: 누르면 팝업창 사라짐
8. Popup 우클릭 > Toggle Active State: 화면에서 사라짐
9. Button > On Click()
- 체크박스 선택: 초반에 보이고 팝업 뜨면 안 보이도록 하겠다.
10. Popup/Background, Pipup/MapImage/DeleteButton에도 동일하게 On Click() 설정
- 체크박스 해제: 초반에 보이지 않고, 버튼 누르면 보이도록(팝업) 하겠다.
최종 Hierarchy
참고
canvas는 2D, plane은 3D이다.
2D로 바꿔서 button, image 등 팝업에 대한 기능을 만들고 3D로 plane, character 등의 기능을 만든다.
나중에 play해보면 2D로 만든 것은 absolute처럼 화면에 항상 보인다.
(3D로 만든 것은 카메라 위치에 따라서 바뀐다.)
Shift+alt 누르면 stretch가 있는데, 그러면 canvas 화면에 꽉 차게 background 이미지 등의 크기를 맞출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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